아프리카마역(African horse sickeness; AHS)는 가축전염병예방법상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써, 등에모기를 매개로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입니다. 본래 이 질병은 아프리카와 아라비아 지방에서 14세기 경에 알려졌으며, 남아프리카에서 흔하게 발생하였습니다. 지금까지 국내에 발생 보고는 없으나, 2020년 동남아시아 일부 국가에서 발생하여 말사업관계자들의 이목을 끈 바 있습니다.
말과 동물인 말과 노새에 치명적이며 폐사율은 95%에 달하며, 얼룩말은 감염은 되지만 임상증상을 보이지 않는 자연숙주의 역할을 합니다. 호흡기 및 순환계 기능과 관련된 임상증상과 병변이 특징적입니다.
□ 아프리카마역(AHS) 개요
□ 최근 동아시아 발생 현황
□ 예방대책
아프리카마역 방역을 위해서는 철저한 국가간 검역을 실시하여야 합니다. 또한 매개곤충인 등에모기에 대한 조사 및 구제가 필요합니다. 예방백신의 경우 해당질병 상재국인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생독백신을 사용하고 있으나, 전세계적으로는 생백신을 사용했을 때의 부작용(야외감염, 청정국 지위상실에 따른 수출입 불가, 변종발생 등)이 우려되어 사용하지 않습니다. 영국 등 선진국들에서는 안전한 아프리카마역백신을 개발하는 중이라 합니다.
최근 방역기관과 말산업관계자들에게 배포했던 리플렛을 첨부하오니, 참조 바랍니다.
|